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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대-제234회-제4차-본회의-2019.12.13 금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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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34회(제2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 제4차
  • 인천광역시서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19년 12월 13일(금) 10:00
장 소 : 본회의장

의 사 일 정            
1.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 보고서 채택 건
2. 2020년도 일반 및 기타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3.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안
4. 2019년도 일반 및 기타특별회계 제4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
5. 개성공단, 금강산관광 재개 촉구 건의안

부 의 된 안 건            
※ 의정자유발언 (한승일 의원)      
1.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 보고서 채택 건
2. 2020년도 일반 및 기타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3.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안
4. 2019년도 일반 및 기타특별회계 제4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
5. 개성공단, 금강산관광 재개 촉구 건의안

(10시 03분 개의)
○ 의장송춘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34회 인천광역시 서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국장님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조태신 사무국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의회사무국장 조태신   
의회사무국장 조태신입니다.
제234회 인천광역시 서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 보고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특별위원회 심사를 거쳐 오늘 제4차 본회의에 부의된 안건을 말씀드리면, 11월 29일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로부터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12월 12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로부터 2020년도 일반 및 기타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안, 2019년도 일반 및 기타특별회계 제4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심사보고서가 제출되었으며 12월 11일 최은순 의원님으로부터 개성공단, 금강산관광 재개 촉구 건의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이상으로 제234회 인천광역시 서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 보고사항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송춘규   
조태신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사무국장으로부터 보고를 들은 바와 같이 이번 본회의에서는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 2019년도 일반 및 기타특별회계 제4회 추가경정 세입ㆍ세출 예산안, 2020년도 일반 및 기타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 및 기타 안건에 대한 심의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의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당부 드리겠습니다.
안건 심의에 앞서 한승일 의원님으로부터 의정자유발언 요청이 있었습니다.
의정자유발언은 인천광역시 서구의회 회의규칙 제28조 및 제33조의 규정에 의하여 허가하고 발언시간은 10분을 초과할 수 없으니 이점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한승일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의정자유발언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승일의원   
송춘규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ㆍ동료 의원여러분!
이재현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한승일 의원입니다.
먼저, 오늘 이 자리에서 자유발언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해주신 존경하는 송춘규 의장님과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발언에 앞서 본 의원은 클린서구의 구정방침 슬로건 친환경, 생태. 식생활, 질병, 공직자 내부청렴도에 이르기까지 깨끗한 서구를 의미하는 이는 곧 구민의 행복지수를 높이겠다는 의미로 받아들여 본 의원은 “클린서구 1인 원정대”를 꾸려 네팔 히말라야 풍요의 여신이라 불리는 안나푸르나 산군! 타르푸 출리 무산소 등반을 무사히 다녀왔습니다.
제게 주어진 시간은 너무 짧습니다.    빠르게 진행하겠습니다.
매 시간 두려움과 긴장의 연속! 추위와 고소증, 그리고 위기를 넘긴 힘든 등반코스였으나   십시일반 정성으로 도와주신 분들이 계셔서 봉사활동까지 무사히 마쳤습니다.
기록도 명예도 보상도 없는 무상의 가치를 추구하는 등반을 통해 “너무 쉽게 얻은 것은 빨리 증발한다.
진정 몸으로 마음으로 배운 것은 쉽게 무너지지 않는다.”
안나푸르나 만년설 앞에서 “무엇이 되는 것보다 어떻게 사는 것이 중요한가”를 소중하게 생각하면서 주민들이 부여해 준 책무를 고민하며, 최근 클린서구 이미지와 동떨어진 현실을 목도하면서 우리가 돌담을 쌓을 때 둥글둥글한 돌만 있으면 돌담을 쌓을 수 없고, 반드시 모난 돌이 필요하듯이 둥글둥글 사는 것도 좋지만 한 번쯤 '모난 돌' 취급받아도 지적해야 세상이 바뀐다는 명제들을 되새김질 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서구는 인구 1위 면적 1위 재정 1위! 재정 1위란 표현은 최근에 사라졌습니다.
도화지 사이즈가 크고 비싼 물감을 사용한다고 반드시 좋은 그림이 나오는 게 아닙니다.
이음카드 “합리적 운용 설문조사” 등 자꾸 유리한 지표만을 가지고 자화자찬해서는 우리 행정은 구민의 신뢰를 얻을 수 없습니다.
본 의원은 재정건전성 확보 방안에 대한 고민을 거듭하면서 서구 재정의 건전성과 관련해
절대적 필요경비까지 줄여야 하는 현실을 목도하였습니다.
재정수입과 재정지출에 있어 정량적 한도뿐만 아니라 이들을 점검하는 정성적 절차를 포함하는 예산에 대한 발 빠른 대처가 필요했었다고 저는 진단을 하였습니다.   
진정으로 풀뿌리 민주주의 당위성과 함께 균형감각에 기반한 재정확충방안에 대한 부가세의 지방세 전환 등 추후 아이디어와 정책적 제언을 드리겠다는 약속을 드리면서 사회적경제 마을지원센터와 클린로드 건에 대해 묻고 싶습니다.
첫 번째 사회적경제 마을지원센터 선정과정과 직원 채용 매끄럽지 못했습니다.
현재 필요한 전문 인력은 채용 되었는지 관리운영 위수탁협약서에 따라 관리 지도감독을 제대로 해야 합니다
또한 지역적 특성이나 측정치가 갖고 있는 수익성, 성장성, 안정성 등 요인별로 비교할 수 있는 사회적경제 지표가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아울러 현재 사회적경제 마을지원센터 운영에 있어 대부분의 시군구의 운영방식은 각 영역별로 전문성을 확보하고, 분리 운영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협업과 연대를 기반으로 융복합적인 새로운 모델이 요구되고 있는 시점에 반드시 사회적경제센터와 마을지원센터를 분리해서 운영하라. 라고 주문을 드립니다.   
두 번째 현재진행형! “쓰레기 수송도로 클린로드 조성공사와” 관련하여 여러 가지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우리 집행부에서는 지금까지 절차상 문제와 잘 살피지 못한 점만 있었다.”라고만 답변을 했었습니다.
설계과정부터 잘못된 부분에 대해 묻자 행정직이라 기술적 요소를 잘 몰라서라고만 답변하였습니다.
그럼 왜 클린로드를 무리하게 추진하였습니까?
자꾸자꾸 피하려만 합니다.
최근 관련 법률에서는 과실 무과실의 원칙을 따지지 않습니다.
법을 집행하는 우리 행정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잘못된 행정행위로 인해 우리 구민의 소중한 세금이 헛되이 쓰이지 않도록, 고의 및 과실로 인한 위법한 행위가 인정된다면 누가 책임을 져야 합니까?
특허등록 3월 18일, 실시설계 준공 후에 거꾸로 공법선정 절차가 진행되었습니다.   
다시 묻습니다.
4월 11일 서구청은 신기술 특허협약서 체결요청 문서, 기술협약 체결에 필요한 서류를 당일까지 제출해 달라고 B라는 회사에 보냅니다.
이에 서구청은 제출 받은 당일에 B회사와 신기술특허 사용협약서를 단 하루 만에 체결합니다.   
서구청에서 단 하루 그것도 몇 시간 만에 처리해준 사례가 있었습니까?
여러분 신기술을 알고 있습니까?    그리고 이 특허가 “신기술”입니까?   
공법선정심의위원회 심의 자료에는 12억 7천만원, B사가 서구청에 제출한 서류에는 클린로드 조성사업 총공사비 5억원 그리고 협의조정 가능이라고 명시되어 있었습니다.
과연 이런 차이는 무엇입니까?
무리하게 클린로드 사업을 진행할 필요가 있었습니까?
작년 12월 6일 구정질문에 대한 12억 7천만원에 클린로드 사업을 바로 진행하겠다고 청장님께서 답변하였습니다.    혹시 청장님 그리고 담당 부서에서 B란 회사를 언제 어떻게 알게 되었습니까?
모든 행정행위에 있어 청장님께서 자세하게 다 살필 수는 없습니다.
5억원 선급금에다 환경부와 관련된 사업이라 제대로 살폈어야 했었습니다.
그간 본 의원은 조사특위 활동을 하면서 특위 활동을 멈추려 했습니다.
공무원분들과의 관계에서 불신과 반목, 이런 좋지 않은 단어들이 뇌리 속에 머물면서 고민을 하였습니다.
그런데 얼마 전에 사회통념상 도무지 이해가 안 되는 B란 회사에서 보낸 공문답변을 보면서 조사특위 활동을 멈출 수 없었습니다.
“지급된 선급금에 대해 재무과에서 보낸 4485)호 공문 선금계좌에서 재료비 등으로 사용된 계좌이체내역, 재료구입비 등에 대한 세부사용내역 거래명세서, 전자세금계산서를 요청한 공문에 대해 B회사는 특허 받은 제품이라 기업권리 위배, 경영상 정보의 종류 고시 공개할 수 없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또한 현재 하도급 업체라 서류를 줄 수 없다.
왜 하도급업체가 제출의무가 없는지 궁금합니다.
이에 재무과에서 재차 요구하자 무성의한 제품 관련 사진 몇 장 보내왔습니다.
어이가 없을 정도로 정말 갑갑합니다.
향후 선급금 회수 방안과 클린로드건 해결방안에 대해 이제 와서 위치를 변경하는 등 위험한 발상은 우리 행정에 반영되지 않도록 집행부에 강력하게 권고 드립니다.
끝으로 향후 B회사와 관련 건축설계 회사는 조사특위에 출석하여 궁금한 사항에 대해 성실하게 답변을 해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민족시인 만해 한용운 선생님의 “알 수 없어요.”의 이런 싯구가 있습니다.   
알 수 없어요. 알 수 없어요. 타고 남은 재가 다시 기름이 됩니다.
그칠 줄을 모르고 타는 나의 가슴은 누구의 밤을 지키는 약한 등불입니까?
본 의원의 발언에 경청하여 주신 동료 의원과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구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면서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송춘규   
한승일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오늘의 일정을 시작하겠습니다.

1.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 보고서 채택 건      처음으로
(10시 15분)
○ 의장송춘규   
의사일정 제1항,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 보고서 채택 건을 상정합니다.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김동익 위원장님 나오셔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   김동익 의원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 김동익 의원입니다.
지금부터 지방자치법 제41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39조, 인천광역시 서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14조의 규정에 의거 구정 전반에 대한 운영 실태를 점검ㆍ지적하고
대안을 제시하여 구정이 올바르게 수행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의회 본연의 기능인 조례안 제정 및 개정, 예산안 심의, 중요 정책 결정 등의 필요한 자료를 획득하기 위하여 실시한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금번 감사는 11월 21일부터 11월 29일까지 9일 동안 16명의 위원과 사무국 보조직원 12명을
감사반으로 구성하여 구본청의 5국 1단 2실 1관 32개과와 보건소, 검단출장소, 동행정복지센터, 시설관리공단, 문화재단에 대하여 감사를 실시하였습니다.
금번 감사 시 주요 지적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서구발전을 위한 각종 국ㆍ시책 사업들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구도심과 원도심의 지역 격차 해소방안을 마련할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두 번째, 예산을 사용함에 있어 관리감독을 철저히 하고 잦은 공사 설계변경을 지양하여 예산이 낭비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책임 있는 행정을 요구하였습니다.
세 번째, 각종 노인복지시설, 보육시설에 대한 지도점검을 철저히 하여 시설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는 일을 방지하고, 표창대상자 선정 및 추천 시 연간 계획서의 추천기준을 준수하여 내실 있는 포상 행정이 이루어지도록 적극 노력할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네 번째, 우리 서구가 인구 55만의 도시로 성장함에 따라 폐기물처리 문제, 악취민원 문제 등 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대책을 강구할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다섯 번째, 기존 이음카드 사업을 보완하여 이음카드가 지속가능한 지역 화폐가 될 수 있도록 업무에 만전을 기할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사업추진 시 예산 및 안전관리에 각별히 신경 써 주시고 현수막철거 및 불법광고물 단속 시 일관성 있는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9일 간의 감사결과, 시정요구사항 36건, 건의사항 268건, 총 304건을 지적하여 시정토록 하였습니다.
기타 종합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배부하여 드린 결과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우리 위원회에서 작성한 원안대로 승인하여 주시기를 당부 드리면서 이상으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송춘규   
집행부 행정사무감사에 최선을 다해 주신 김동익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행정사무감사에 대하여는 위원장이 보고한 바와 같이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 보고서를
원안대로 채택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집행부에서는 방금 채택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의 시정 및 건의 등 의원 요구사항에 대해서는 구정에 적극 반영하여 시행에 만전을 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방자치법 제41조의2 규정에 따라 지체 없이 처리하고 그 결과를 우리 의회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2020년도 일반 및 기타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처음으로
3.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처음으로
4. 2019년도 일반 및 기타특별회계 제4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      처음으로
(10시 20분)
○ 의장송춘규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20년도 일반 및 기타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의사일정 제3항,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의사일정 제4항 2019년도 일반 및 기타특별회계 제4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세 건의 의안을 심사하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정영신 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정영신 의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정영신 의원입니다.
2019년 12월 12일 우리 위원회에서 심사한 2020년도 일반 및 기타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안, 2019년도 일반 및 기타특별회계 제4회 추가경정 세입ㆍ세출예산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일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2020년도 일반 및 기타특별회계 세입ㆍ세출예산안은 2019년도 당초 예산액, 9천 58억 8천 8백 55만 6천원보다 0.74%가 감액된 8천 9백 91억 7천 1백 40만 8천원으로 편성되었습니다.
심사는 각 상임위원회에서 제출한 예비심사 보고서와 예산안 중 삭감, 감액, 증액, 신설된 부분에 대하여 해당 부서장의 의견을 청취하는 방법으로 심사를 하였으며 집행부에서 제출한 2020년도 일반 및 기타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 중 기획예산실 소관, 시설관리공단 조직진단 및 신규사업 타당성 검토용역 5천만원 중 6백만원 감액, 소통협력담당관 소관, 일반임기제공무원(소통협력담당관) 성과연봉 9백 19만 6천원 중 2백 12만 2천원 감액, 홍보정책과 소관, 구정홍보 방송물 제작 2천만원 중 2천만원 증액, 재무과 소관, 구청사 대회의실 무대 이동식 경사로 설치 및 안내데스크 교체 6백만원 중 4백만원 증액, 토지정보과 소관, 플로터관련 일반수용비 7백 20만원 중 1백만원 증액, 교육혁신과 소관 교육경비보조금 지원 6억 5천만원 중 6억 5천만원 증액, 초등학교 무상급식 지원 44억 3천 9백 53만 8천원 중 10억원 감액, 초중학생을 위한 영재교육 8천만원 중 2천만원 증액, 교육혁신지구 교육과정 운영 5억 2천 5백만원 중 2천 8백만원 증액, 문화관광체육과 직장운동경기부 인건비 4억 5천 8백만원 중 5천만원 감액, 제17회 서구청장배 수영대회 1천 4백 84만원 중 2백 12만원 증액, 구청장기배 종목별 대회 1억 2천 3백 30만원 중 2천만원 증액, 종목별 체육대회 7천 1백 25만원 중 8백 56만 1천원 증액, 유청소년축구 I-리그 4천 3백 72만원 중 2백 68만원 증액, 자원순환과 소관 RFID개별계량 시스템 장비 유지보수비 2억 7천 4백 85만 2천원 중 5천 6백 36만 4천원 증액, RFID개별계량 시스템 장비 유지보수 재료비 5천 6백 36만 4천원 전액삭감, 사회적경제일자리과 청년인턴 사업비 2억 2천 4백 35만원 중 1억원 증액, 도시기반과 소관 도로구조물정비 6억원 중 1억원 증액, 주택과 소관 공동주택관리 지원사업 5억원 중 1억원 증액, 생생방송장비 4천만원 중 2천만원 감액, 도시재생경관과 소관 석남 신현 일원 복합문화 어울림센터 건립 4백 80만원 전액삭감, 경관사업 시설유지비 8천만원 중 1억원 증액, 검단출장소 소관 산림유지 관리사업 새 비목 설치비 1억 2천 8백만원 증액, 청사정밀안전진단 및 내진성능평가 용역비 2천 7백 50만원 전액삭감, 동행정복지센터 소관 동장 기관운영 업무추진비 1억 2천 5백 82만원 중 2천 7백 18만원 증액, 시설관리공단 문화복지본부 소관 자가용 전기설비 안전진단 수수료 1천 52만원 중 6백 39만원 감액하고 차액은 예비비에서 조정하며 수정한 부분 외의 여타부분은 집행부에서 제출한 원안대로 조정하였습니다.   
다음은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은 집행부에서 제출한 원안대로 심사하였으며 2019년도 일반 및 기타특별회계 제4회 추가경정 세입ㆍ세출 예산안은 집행부에서 제출한 예산안 중 도시기반과 소관 공공요금 및 제세 19억 5천 3백 61만 8천원 중 8천만원 증액, 건축과 소관 스마트에코시티 종합계획 수립 2억 5천만원 중 1억원 감액하고 차액은 예비비에서 조정하며 수정한 부분 외의 여타부분은 집행부에서 제출한 원안대로 심사하였습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우리 위원회에서 제출한 심사보고서와 예산안의 수정내역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의장송춘규   
심사 보고해 주신 정영신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 여러분 안건심사 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방금 심사 보고한 안건에 대하여 일괄 질의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질의가 없으므로 의결에 앞서 지방자치법 제127조 제3항의 규정에 따라 지방의회는 지방자치 단체장의 동의 없이 지출예산 각 항의 금액을 증액하거나 새로운 비용항목을 설치할 수 없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증액 및 새 비목 설치 부분에 대해서는 구청장님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구청장님 동의하십니까?
○ 구청장 이재현   
네.
○ 의장송춘규   
질의가 없으므로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2020년도 일반 및 기타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은 심사 보고한 바와 같이 예산결산위원회에서 제출한 수정한 부분은 수정한대로 여타부분은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20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은 심사 보고한 바와 같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네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2019년도 일반 및 기타특별회계 제4회 추가경정 세입ㆍ세출 예산안은 심사 보고한 바와 같이 예산특별위원회에서 제출한 수정한 부분은 수정한대로 여타부분은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개성공단, 금강산관광 재개 촉구 건의안      처음으로
(10시 29분)
○ 의장송춘규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개성공단, 금강산관광 재개 촉구 건의안 건을 상정합니다.
본 결의안은 최은순 의원님 외 열다섯 분의 의원님께서 발의하신 안이 되겠습니다.
대표발의 하신 최은순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은순의원   
안녕하십니까?    최은순 의원입니다.               
먼저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재개 촉구 건의안을   제안 설명의 기회를 주신 존경하는 송춘규 의장님과 선배ㆍ동료의원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럼 본 의원과 함께 우리 서구의회 의원이 한마음 한뜻으로 발의한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재개 촉구 건의안에 대하여 본 결의안을 낭독하는 것으로 제안 설명을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은 단순한 의미를 넘어선 남북간 화해와 협력 한반도 평화의 상징으로서 두 사업은 남북의 공동이익과 신뢰회복을 위해 시급히 재개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우리 정부는 실질적이고 주도적 역할로 북한과 미국의 적극적 대화와 협력을 이끌어 내야 한다.   
또한 금강산 관광 남측시설 철거와 관련하여 금강산관광 재개가 더욱 어려워지는 것은 아닌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으므로 정부의 보다 적극적인 결단이 필요하며 평화와 번영의 미래라는 긴 안목을 가지고 이념과 진영을 떠나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재개를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이에 서구의회는 55만 서구주민과 함께 한반도 평화와 남북교류의 물꼬를 트는데 노력할 것을 다짐하며 국회와 중앙정부가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주도적 역할을 해줄 것을 촉구하는 바이다.
하나, 국회와 중앙정부는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대화와 협의에 적극 나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라!
하나, 국회와 중앙정부는 공동번영과 평화의 상징인 개성공단을 조속한 시일 내에 정상화하라!
하나, 국회와 중앙정부는 한반도 평화와 번영, 동북아 평화질서 구축을 위해 금강산 관광을 조속히 재개하라!
                                                   2019년   12월 13일
인천광역시 서구의회 의원 일동
끝까지 경청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의장송춘규   
최은순 의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지금까지 제안 설명한 사항에 대하여 질의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질의가 없으므로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5항, 개성공단, 금강산관광 재개 촉구 건의안은 최은순 의원님이 제안 설명한 바와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오늘 제4차 본회의를 끝으로 2019년의 의정활동을 마무리 짓게 되었습니다.
먼저, 24일간의 정례회 회기 동안 행정사무감사, 예산안 심사, 조례안 및 기타 안건에 대한
심도 있는 심사와 동료의원 여러분의 열의에 찬 의정활동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며, 정례회를 무사히 마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신 이재현 구청장님을 비롯한 1,200여 공직자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제 기해년 한해도 얼마 남지 않았고, 연말연시가 되면 따뜻한 도움의 손길을 기다리는 어려운 이웃들이 우리 주변에 많이 계십니다.
이러한 이웃들에게 쌀쌀한 추위를 이겨낼 수 있는 따뜻한 관심과 사랑의 손길을 나누어 주시기를 바라며, 새해에는 뜻하는바 모두 이루시고, 즐거운 일만 가득한 한해가 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끝으로 경자년 새해!!   
55만 구민 여러분과 이 자리에 계신 모든 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 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1,200여 공직자 여러분!
올 한해 정말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것으로 제234회 인천광역시 서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35분 산회)

○ 출석의원 수(17인)

○ 출석 공무원

  •    구 청 장이재현
  •    부 구 청 장변주영
  •    자치행정국장임경환
  •    환경안전국장안기운
  •    복지문화국장오진종
  •    경제교통국장양찬석
  •    미래도시국장김한식
  •    보 건 소 장박호추
  •    미래기획단장임창일
  •    기획예산실장박희익
  •    감사실장이명용
  •    소통협력담당관심준규
  •    총 무 과 장이철주
  •    홍보정책과장서은숙
  •    세 무 1 과장한상옥
  •    세 무 2 과장유광희
  •    민원봉사과장이윤정
  •    토지정보과장조영백
  •    복지정책과장유미순
  •    노인복지과장임춘민
  •    장애인복지과장허은주
  •    교육혁신과장김의태
  •    가정보육과장연미숙
  •    아동행복과장강선숙
  •    문화관광체육과장윤명훈
  •    환경관리과장황인근
  •    생태하천과장곽윤진
  •    안전총괄과장최재영
  •    자원순환과장이재건
  •    위 생 과 장김봉수
  •    경제에너지과장최형순
  •    기업지원과장오영삼
  •   사회적경제일자리지원과장이석원
  •    교통정책과장금진기
  •    주차관리과장윤병선
  •    차량민원과장박충기
  •    도시기반과장장일성
  •    건 축 과 장심상갑
  •    주 택 과 장박종률
  •    도시개발과장송기용
  •    도시재생경관과장김영춘
  •    공원녹지과장이규천
  •    보건행정과장김영선
  •    건강증진과장김영식
  •    지역보건과장배광익
  •    건강생활지원과장박주상
  •    검암경서동장김준회
  •    연 희 동 장유상우
  •    청 라 1 동장박창곤
  •    청 라 2 동장전성택
  •    청 라 3 동장윤효영
  •    가 정 1 동장양영준
  •    가 정 2 동장백용석
  •    가 정 3 동장김원상
  •    신현원창동장문찬주
  •    석 남 1 동장박병노
  •    석 남 2 동장이석분
  •    석 남 3 동장박운관
  •    가 좌 2 동장김은이
  •    가 좌 3 동장이철영
  •    가 좌 4 동장최우철
  •    검 단 동 장손진승
  •    불로대곡동장이서진
  •    원 당 동 장임은숙
  •    당 하 동 장김기선
  •    오류왕길동장최흥진